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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료전지
    가끔/메모 2008. 4. 8. 20:47
    연료전지(fuel cell)는 건전지 등의 1차전지나 축전지등의 2차 전지와는 다르게
    수소등의 연료와 산소등의 산화제를 공급하여 지속적으로 전력을 얻을 수 있다.
    또 열기관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발전 시스템과는 다르게 화학 에너지로부터
    전기 에너지로 변환함으로 열 에어지나 운동 에너지의 형태를 거치치 않기 때문에
    열기관 특유의 Carnot 효율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발전 효율이 높고
    시스템 의 크고 작음에 영향받지 않고 소음이나 진동이 적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이나 핸드폰등의 유대기기로 부터 자동차나 발전소까지
    다양한 용도와 규모를 담당할 에너지 원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료 전지에는 여러 연료가 사용되지만 주로 물의 전기분해의 역반응인
    2H2 + O2 → 2H2O 에 의하여 전력을 얻는 방식이 가장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료전지
    종류
    발전온도 전해질 주연료 기술
    수준
    적용대상
    고분자
    전해질형
    PEMFC
    DMFC
    상온-100℃ 이온(H+)전도성
    고분자 막
    수소
    메탄올
    개발 및
    실증단계
    소형전원
    자동차
    인산형
    (PAFC)
    150-200 ℃ 인산(H3PO4) 천연가스
    메탄올
    상용화
    단계
    분산전원
    용융탄산염
    (MCFC)
    600-700 ℃ 용융탄산염
    (Li2CO3-K2CO3)
    천연가스
    석탄가스
    개발단계 복합발전
    열병합발전
    고체산화물
    (SOFC)
    700-1000 ℃ 고체산화물
    Yttria-stabilized
    zirconia
      개발단계 복합발전
    열병합발전
    알칼리형
    (AFC)
    상온- 100 ℃   수소 사용중 특수목적


    참고 링크 http://nfcrc.kier.re.kr/info/fuel_2.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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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몇년 뒤에는 편의점에서 연료전지를 사곤하려나?
    아직은 수소를 만드는 가격이 화석연료보다 비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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