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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카테고리 없음 2007. 12. 6. 18:18
자동차 유리의 김서림, 성에 걱정 끝!
-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 세계 첫 개발 -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어 자동차 유리의 김서림 및 성에 방지는 물론 운전자의 시야확보에 큰 효력을 발휘할 전망이다.한국기계연구원 한창수 박사팀은 탑나노시스, 현대자동차, 코리아오토글라스와 공동으로 꿈의 신소재로 알려져 있는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하여 디스플레이 및 자동차의 열선으로 활용될 수 있는 투명히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탄소나노튜브 투명히터는 유리의 전면에 두께 약 50나노미터(1나노미터는 10-9미터 ;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 정도의 얇은 층으로 코팅되어 투명도 약 80% 이상으로 운전자의 시야확보에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자동차 열선 등에 사용되는 실버 열선은 자동차를 이용할 때 운전자의 시야를 차단하기 때문에 뒷면 유리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는 기존 열선에 비해 빠르고 고르게 온도를 상승시킬 수 있고 소비전력 또한 1/3정도로 낮출 수 있어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광학 렌즈 등에 활용이 가능하며, 저렴한 가격에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세계 각국이 자동차나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 하에서 이번 투명히터를 이용한 열선 개발은 한국이 투명히터의 핵심 기술을 선진국에 비해 먼저 개발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한창수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의 학문적, 기술적 첫걸음을 뗀 것으로 현재의 기술개발 추세로 볼 때, 향후 2~3년 내에 자동차에 실제로 장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부가 추진하는 21세기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인 나노메카트로닉스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추진됐다.
유리기판상에 제작된 투명히터
장고에서 꺼낸 직후 1분 동안 12V의 전압을 가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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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
연구책임자 한창수 박사(042-868-7126, 010-6422-3687, cshan@kimm.re.kr)
나노메카트로닉스사업단 이상록 단장(042-868-7619, 011-434-8731, srlee@kimm.re.kr)
기계(연) 홍보팀 송재윤(042-868-7860, 011-542-7620, jysong@kimm.re.kr)
게시일 2007-11-28 11:42:00.0
※ 탄소나노튜브(CNT ; Carbon Nanotube)란 ?
탄소들이 둥근 원을 이루며 튜브형태로 길게 자라난 것으로 그 중에서 단일벽 탄소 나노튜브는 탄소로 이루어진 1나노 사이즈(백만분의 1밀리미터)의 속이 빈 튜브를 말하며,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나노 크기의 신소재이다.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는 구리보다도 전기전도도가 우수하고 다이아몬드보다 열전달 능력이 뛰어나는 등 기존 소재보다 월등히 우수한 전기?화학?물리적 성질을 갖고 있어 꿈의 신소재로 알려질 만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과학기술부 뉴스
http://most.korea.kr/most/jsp/most1_branch.jsp?_action=news_view&_property=a1_sec_1&_id=15526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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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언제 쯤이나 투명 히터가 양산될 수 있으려나?
빨리 그날이 왔으면 좋겠다.
겨울에 차창에 눈쌓이거나 성에 낀거 제거하려면 정말 귀찮다.
그런데 이 투명 히터만 있으면 스위치 하나로 다 녹아지는구나.
그리고 차 뒷창의 열선도 없어지겠네. ^^
이거 정말 잘만 만들어지면 세계적인 히트 상풍이 될것같은데
그럼 어느 회사 주식을 사야되는거지? ^^;
현대 자동차?
투명 히터가 현대차 주가를 얼마나 올려주려나?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내가 고등학교 다니던 20년 전(? 헉 고등학교 다닌게 20년 전이라니 -.-;;)만 해도
우리나라 기초 과학이 약하다는 이야기가 많았었는데
예전보다 우리나라도 기초 과학이 많이 발전해가나보다.
우리나라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