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 선정 및 표준조리법 발표
    가끔/잡담 2007. 12. 4. 19:13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 선정 및 표준조리법 발표
    - 문화부·농림부 ‘한식 조리법 표준화 사업’ 결실 -

    문화관광부와 농림부는 12월 3일 aT 센터(서울시 양재동)에서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을 선정하고 표준 조리법을 발표한다.

     문화관광부와 농림부는 지난해 3월 “한국음식 조리법 표준화 연구개발 사업”에 관한 MOU를 체결하고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소장 윤숙자)를 연구기관으로 선정하였다.
     조리법 표준화 사업은 한식을 세계화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우리나라 대표 음식 300종에 대해 외국어 명칭, 표준 조리법을 2008년까지 개발하는 사업이다.

    본 연구사업의 첫 번째 결과물인「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은 한국을 대표하고 외국인이 선호하는 음식 100종에 대한 표준 조리법과 기본 영양소, 식재료에 관한 정보 등을 담은 조리서이다.

     또한, 기존의 조리서에서 주로 사용했던 ‘약간’, ‘적당량’, ‘알맞게’ 등과 같은 애매한 표현들을 ‘g’, ‘cm’, ‘min’와 같은 국제 계량 단위로 제시하여 전 세계의 어느 누가 조리를 하더라도 동일한 맛이 나도록 하였다.

    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은 앞으로 영어, 일어, 중국어 등으로 출판되어 한국음식을 제대로 배우기를 원하는 세계인들에게 기본적인 안내서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주한외국대사, 외교관, 외신기자, 음식관련 학회 및 업체 등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조리법 표준화 사업 경과보고,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Best 12”와 외국인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코스요리, 면상, 다과상 등 50여점의 한국음식이 전시된다.

    정부는 이번 연구결과로 개발된 표준 조리법과 동영상(DVD)을 웹사이트를 통해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며, 본 사업의 다양한 결과물들을 해외공관, 문화원 등에 배포하여 한국음식의 맛과 멋을 널리 알리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한식세계화 사업의 기초 소재로 활용할 계획이다.

    http://www.mct.go.kr/web/notifyCourt/press/mctPressView.jsp?pMenuCD=0302000000&pSeq=90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자료는 2007년 12월 1일 조간이후에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 선정 및 표준조리법 발표
    - 문화부·농림부 ‘한식 조리법 표준화 사업’ 결실 -

    □ 문화관광부와 농림부는 12월 3일 aT 센터(서울시 양재동)에서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을 선정하고 표준 조리법을 발표한다.
     - 문화관광부와 농림부는 지난해 3월 “한국음식 조리법 표준화 연구개발 사업”에 관한 MOU를 체결하고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소장 윤숙자)를 연구기관으로 선정하였다.
     - 조리법 표준화 사업은 한식을 세계화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우리나라 대표 음식 300종에 대해 외국어 명칭, 표준 조리법을 2008년까지 개발하는 사업이다.

    □ 본 연구사업의 첫 번째 결과물인「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은 한국을 대표하고 외국인이 선호하는 음식 100종에 대한 표준 조리법과 기본 영양소, 식재료에 관한 정보 등을 담은 조리서이다.
     - 또한, 기존의 조리서에서 주로 사용했던 ‘약간’, ‘적당량’, ‘알맞게’ 등과 같은 애매한 표현들을 ‘g’, ‘cm’, ‘min’와 같은 국제 계량 단위로 제시하여 전 세계의 어느 누가 조리를 하더라도 동일한 맛이 나도록 하였다.
     -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은 앞으로 영어, 일어, 중국어 등으로 출판되어 한국음식을 제대로 배우기를 원하는 세계인들에게 기본적인 안내서로 제공될 예정이다.

    □ 이날 행사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주한외국대사, 외교관, 외신기자, 음식관련 학회 및 업체 등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 조리법 표준화 사업 경과보고,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Best 12”와 외국인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코스요리, 면상, 다과상 등 50여점의 한국음식이 전시된다.

    □ 정부는 이번 연구결과로 개발된 표준 조리법과 동영상(DVD)을 웹사이트를 통해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며,
     - 본 사업의 다양한 결과물들을 해외공관, 문화원 등에 배포하여 한국음식의 맛과 멋을 널리 알리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한식세계화 사업의 기초 소재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국음식 조리법 표준화 사업

    □ 목적
      -한국음식 표준 조리법의 연구, 개발을 통하여 한국음식 문화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한국음식의 세계화, 관광 산업화 촉진 및 농식품 수출 확대 도모
    □ 연구개요
      - 연구기간 : 2006. 5 ~ 2008. 12(32개월)
      - 연구사업예산 : 7억 8천(농림부?문광부 50%씩 공동지원)
      - 연구기관 :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
    □ 사업기간과 연차별 사업내용

    연  차 기  간 목표 및 내용
    1차년 2006년
    5월~12월
    - 한국음식 유래조사
    - 한국 전통음식 복원
    - 조리법의 표준화(한국음식 100종 개발)
    2차년 2007년
    1월~12월
    - 조리법의 표준화(150종 개발)
    - 음식 영양소 분석
    -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 출판 :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 아름다운 한국음식 BEST12, 만화책 제작 :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불어
    - 동영상 제작(DVD) :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
    3차년 2008년
    1월~12월
    - 조리법의 표준화(50종 개발)
    - 음식 영양소 분석
    - 아름다운 한국음식 300선 출판 : 한국어
    - Website 구축 :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
    - 홍보, 유통 및 보급
    - 산업화·지적재산권 보호


    ------------------------------------------------------------------------

    문화 관광부와 농림부가 좋은 일을 한 것같다.
    12월 쯤에 이 요리책은 일반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이 나오면 오래간만에 책이란 것을 구매해봐야겠다.
    이 책대로 하면 얼마나 맛나게 요리가 되는지 해봐봐야지. ^^

Designed by Tistory.